아이디 저장





식단 배송 서비스를 할 경우 1일 3식에 요금은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1.12,000원
0표
2.15,000원
0표
3.17,000원
0표
4.20,000원
0표

 



home >>건강칼럼    



작성자 : 관리자 조 회 : 1812
   제목 : 담배....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시나요?
2006.12.04
간접흡연이란?

담배 피우는 사람이 만들어 내는 담배연기를 담배 피우지 않는 사람이 들어 마심으로써 담배를 피우는 것과 같은 피해를 입는 것을 간접흡연이라 한다.

간접흡연으로도 건강상의 피해를 받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간접흡연이 해롭다면 법적으로 혹은 제도적으로 흡연자로부터 비흡연자를 보호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담배 연기는 주류연(mainstream smoke)과 부류연(sidestream smoke)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류연은 흡연자가 들이마신 후 내뿜는 연기이고, 부류연은 타고 있는 담배 끝에서 나오는 생담배연기를 말한다. 간접흡연은 부류연이 85%, 주류연이 15%를 차지한다. 부류연은 독성 화학물질의 농도가 주류연보다 높고 담배연기 입자가 더 작아서 폐의 더 깊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주류연과 부류연을 분석해보면 모든 연기 내 독성성분이 부류연에 2∼3배 정도 더 많다. 일산화탄소는 8배, 암모니아는 73배, 디메칠나이트로소아민은 52배, 메칠나프탈렌은 28배, 아닐린은 30배, 나프탈아민은 39배나 더 많다. 담배연기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69%가 담배연기로 인해 안구자극 증상을 나타내고, 29%가 코 증상, 32%가 두통, 25%가 기침을 나타낸다.


간접흡연의 피해

흡연하는 배우자를 가진 사람은 폐암 발생률이 30%, 심장병 발생률이 40%가 더 높으며, 부모가 흡연하는 가정의 어린이 는 천식, 중이염 등의 발현율이 6배나 더 높다.

담배를 피우는 배우자와 같이 살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건강상의 피해를 받고 있는가 하는 연구들도 많이 이루어졌는데, 흡연하는 배우자를 가진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30%, 심장병 발생률은 4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사소한 잔병의 발병률도 더 높다.

담배를 피우는 부모를 가진 어린이와 그렇지 않은 어린이의 상기도염 감염률에 대한 조사에 의하면 아버지가 담배를 피우는 집의 어린이는 급성 호흡기질환 감염률이 5.7배나 높으며, 폐암 발생률도 2배(부모 양쪽 다 담배를 피우는 경우는 2.6배)나 높다고 하였다. 그 이외에 천식, 기침, 중이염 등의 발현율도 부모가 담배를 피우는 어린이에게서 6배나 높으며, 폐기능은 전반적으로 낮아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어린이의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피해는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 간접흡연과 자녀

1967년 미국의 덴버에서 가메론 박사는 1,000세대를 조사하여 양친 중의 한 분이나 두 분이 흡연을 하는 가정에서는 급성 호흡기질환인 감기나 기관지염에 걸리는 자녀가 많았다고 보고했으며, 1969년에는 흡연량이 많은 가정일수록 병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특히 어린이가 공기오염에 민감하다고 보고했다.

또한 영국의 그레이박사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양친이 비흡연자인 가정의 자녀가 생후 1년간 폐염이나 기관지염에 걸리는 율이 1이라 한다면 부모중 한쪽만 흡연한 가정은 1.46배, 양친이 다 흡연한 가정은 2.26배로 높게 나타났다.

▶ 어머니 흡연과 자녀의 폐발육

하버드 의과대학과 보스턴 소재 베스 이스라엘 종합병원 연구진들이 5년간에 걸친 임상연구를 한 결과 담배를 피우는 어머니의 어린아이는 흡연하지 않는 어머니의 아이들보다 폐발육이 느리는 등 폐의 기능에 큰 지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156명의 어린이들을 어머니의 흡연여부에 따라 조사한 결과 어머니의 흡연이 어린아이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입힌다는 여러 결과가 나왔으며 어린이들이 어머니와 생활하는 시간이 아버지보다 훨씬 길므로 아버지의 흡연보다 어머니의 흡연이 더 치명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부모흡연과 자녀의 복통

젖을 뗀 250명의 어린이 가운데 양친 모두 비흡연자인 경우 복통을 일으킨 아이가 32%였는데 비해 양친 모두 흡연할 경우 복통을 일으킨 아이는 91%로 나타났다. 또한 심한 복통의 비율도 양친이 비흡연자의 경우는 7%인 반면, 흡연자인 경우에는 61%로 나타났다.

▶ 부모흡연과 자녀의 성장저해

센트 토마스 병원의 연구팀이 건강과 성장에 대한 연구(National Study of Health and Growth)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간접흡연에 노출된 어린이의 신장이 평균 약 1㎝ 작다고 보고 하였으며 가정내의 흡연자 인원수와 어린이의 신장 사이에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음글] 리스트    



건강한 내일을 약속하는 푸드 클리닉





Copyright@2002 푸드클리닉 All right Reserved. mail to webmaster@food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