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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단 배송 서비스를 할 경우 1일 3식에 요금은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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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조 회 : 2145
   제목 : 임신하셨나요?...남산만한 뱃살 쑤~욱 내리기
2006.12.04
복부비만이란?

흔히 다이아몬드형 비만이라고 부르는 복부 비만은 성인병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복부비만이 생기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못하고 폭식을 자주 하거나 굶는다거나 혹은 과식이 이유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체 내의 혈액순환과 영양분의 이동을 담당하는 비장의 기능이 허약해지면 위장이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켜도 기운을 온 몸에 골고루 보내지 못하기 때문에 배에 기운이 뭉쳐 가스가 차게 되어 복부
비만이 생기게 됩니다. 즉 몸을 순환해야 하는 기운이 순환을 하지 못하고 복부에만 묶여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되고, 대변을 잘 못 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인과 증상

1. 배 전체에 살찐 유형

식욕이 너무 왕성하고 끊임없이 먹는 ‘대식가형’이 많습니다. 또 변비가 있어 아랫배가 항상 묵직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윗 배만 나온 유형

대체적으로 밥을 먹는 시간이 불규칙하고 잘 거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위장이 나빠진 경우, 또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하면 위가 줄었다 늘었다 하는 과정에서 위장이 처져서 위 배가 나옵니다.
특히, 밥을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아랫배만 나온 유형

대장 운동이 활발하지 못해 항상 아랫배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가 있어 아랫배가 유난히 묵직합니다. 굶거나 폭식하기를 반복하면 장이 규칙적으로 활동하지 못해 변비가 생기므로 주의합니다.

운동요법

식사량 조절이나 약물요법만으로는 몸 안에 축적된 지방을 빼내기 어렵습니다. 운동을 해야 음식물의 섭취 에너지에 비해 부족한 에너지 소모량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근육량을 유지시키면서 지방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 심폐기능의 강화 및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같은 질병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에는 유산소 운동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체 비만을 해소 시키기 위해서는 조깅, 에어로빅, 수영, 테니스 등 유산소 운동을 기본으로 체지방량을 감소시킨 후 (30분 이상, 하루 250kcal 이상 소모) 복부를 건강하고 날씬하게 단련시킬 수 있는 부분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 윗배를 날씬하게

1. 누운 자세에서 양쪽 다리를 의자 위에 올려 놓는다.
2. 양팔을 머리 뒤에 깍지 끼고, 상체를 위로 들어 올렸다가 내리기를 반복한다. 15 ~ 20회를 1 세트로 2 ~ 3 세트 반복.

윗 배에 분포한 지방을 소모하는 데 효과적이다.

나. 아랫배를 날씬하게

1. 누운 자세에서 양쪽 발목을 교차 시킨다.
2. (1)의 자세에서 무릎을 구부리지 않고, 양쪽 다리를 위로 들어 올렸다 내린다. 10 ~ 15회를 1세트로 2 ~ 3세트 반복.

아랫배의 지방을 소모하는 데 효과적이다.


올바른 운동요령

1. 식후 2시간부터 혹은 아침 공복 시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걷기, 뛰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 등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 실시한다. 반드시, 준비운동(스트레칭)과 본운동, 정리운동(스트레칭)의 순서를 지킨다.

3. 1주일에 5회 이상 실시, 하루에 250칼로리 소모가 바람직하다.

4. 단순하고 지속적이면서 서서히 할 수 있는 전신 운동이 바람직하다.

5. 정상체중에 도달하더라도 지속적인 식사 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한다.

6. 운동 전에 물을 마시고, 운동 중이나 운동 후에는 마시지 않는다.

7. 운동 중에 앉아서 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주의사항
비만자들은 상해를 입기 쉬우므로, 편한 운동화를 사용하고, 관절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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